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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클린코드] 12장 창발성 본문
이 글은 로버트 마틴의 '클린 코드'를 읽고 TIL(Today I Learned)로써 정리한 내용을 기록하는 글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책을 통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알라딘: 클린 코드 Clean Code (aladin.co.kr)
창발적 설계
- 창발성이란 하위 계층에는 없는 행동이 상위 계층에서 자발적으로 돌연히 출연하는 성질.
- 켄트 벡은 단순한 설계 규칙 네 가지가 소프트웨어 설계 품질을 크게 높여준다고 이야기한다.
- 모든 테스트를 실행한다.
- 중복을 없앤다.
- 프로그래머 의도를 표현한다.
- 클래스와 메서드 수를 최소로 줄인다.
1. 모든 테스트를 실행하라
- 가장 중요한 것은 의도한 대로 돌아가는 시스템을 만들도록 설계하는 것이다.
- 테스트를 철저히 거쳐 모든 테스트 케이스를 항상 통과하는 시스템은 테스트가 가능한 시스템이다.
- 테스트가 가능한 시스템을 만들려고 애쓰면 설계 품질이 더불어 높아진다.
- 테스트 케이스를 작성하기 쉽게 만들다보면 SRP를 준수하고, DI, 인터페이스, 추상화 등과 같은 도구를 사용해 설계 품질을 높이게 된다.
2~4. 리펙터링
- 테스트 케이스를 모두 작성했다면 코드와 클래스를 점진적으로 리펙터링 해나간다.
- 테스트 케이스가 있기 때문에 코드를 정리하면서 시스템이 깨질까 걱정할 필요가 없다.
- 리펙터링 단계에서는 소프트웨어 설계 품질을 높이는 기법이라면 무엇이든 적용해도 괜찮다.
2. 중복을 없애라
- 우수한 설계에서 중복은 커다란 적이다.
- 중복은 여러가지 형태로 표출된다.
- 소규모 재사용은 시스템 복잡도를 극적으로 줄여준다. 소규모 재사용을 제대로 익혀야 대규모 재사용이 가능하다.
3. 표현하라
- 자신이 이해하는 코드를 짜기는 쉽지만 나중에 코드를 유지보수할 사람이 코드를 짜는 만큼이나 문제를 깊이 이해할 가능성은 희박하다.
- 소프트웨어 프로젝트 비용 중 대다수는 장기적인 유지보수에 들어간다.
- 코드는 개발자의 의도를 분명히 표현해야 한다.
- 개발자가 코드를 명백하게 짤수록 다른 사람이 그 코드를 이해하기 쉬워진다.
- 의도를 분명히 표현하는 코드를 작성하기 위해서는 다음 네 가지를 준수하는 것이 좋다.
- 좋은 이름을 선택한다.
- 함수와 클래스 크기를 가능한 줄인다.
- 표준 명칭을 사용한다.
- 단위 테스트 케이스를 꼼꼼히 작성한다.
- 노력 없이는 표현력을 높일 수 없다. 함수와 클래스에 조금 더 시간을 투자하자. 자신의 작품에 조금만 더 주의를 기울이자.
4. 클래스와 메서드 수를 최소로 줄여라
- 중복을 제거하고 의도를 표현하고 SRP를 준수한다는 기본적인 갠며도 극단으로 치닫으면 득보다 실이 많아진다.
- 클래스와 메서드 크기를 줄이자고 조그만 클래스와 메서드를 수없이 만드는 사례도 없지 않다.
- 목표는 함수와 클래스 크기를 작게 유지하면서 동시에 시스템 크기도 작게 유지하는데 있다.
- 다만 이 규칙은 테스트 케이스를 만들고 중복을 제거하고 의도를 표현하는 작업이 이루어진 후에 실행되는것이 좋다.
정리
- 테스트가 가능한 시스템을 만들려고 애쓰면 설계 품질이 더불어 높아진다.
- 테스트 코드를 작성한 후에는 중복을 없애고, 명백한 코드로 만들고 클래스와 메서드를 최소로 줄이는 리펙터링을 수행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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