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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발서적/클린 코드

[클린코드] 9장 단위테스트

Heang Lee 2021. 7. 27. 18:09
이 글은 로버트 마틴의 '클린 코드'를 읽고 TIL(Today I Learned)로써 정리한 내용을 기록하는 글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책을 통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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클린 코드 Clean Code

로버트 마틴은 이 책에서 혁명적인 패러다임을 제시한다. 그는 오브젝트 멘토(Object Mentor)의 동료들과 힘을 모아 ‘개발하며’ 클린 코드를 만드는 최상의 애자일 기법을 정제해 책 한 권에 담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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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위 테스트

  • 단위 테스트는 모듈(클래스)이 정상적으로 작동하는지 모든 메소드에 대해 테스트하는 것이다.
  • 테스트를 추가하려고 급하게 서두르는 와중에 많은 프로그래머들이 제대로 된 테스트 케이스를 작성해야한다는 중요한 사실을 놓쳐버린다.

TDD(Test Driven Development)

  • TDD는 단위 테스트를 작성하고 이를 통과하는 실제 코드를 작성하는 단계를 반복하는 개발 프로세스이다.
  • TDD는 다음의 법칙을 따른다.
    1. 실패하는 단위 테스트를 작성할 때까지 실제 코드를 작성하지 않는다.
    2. 컴파일은 실패하지 않으면서 실행이 실패하는 정도로만 단위 테스트를 작성한다.
    3. 현재 실패하는 테스트를 통과할 정도로만 실제 코드를 작성한다.
  • 실제 코드와 맞먹을 정도로 방대한 테스트 코드는 심각한 관리 문제를 유발하기도 한다.

깨끗한 테스트 코드

  • 지저분한 테스트 코드는 테스트를 안 한것보다 못하다.
  • 실제 코드가 변화하면 테스트 코드도 변화해야 한다.
  • 테스트 코드가 복잡할수록 실제 코드를 짜는 시간보다 테스트 케이스를 추가하는 시간이 더 걸린다.
  • 새 버전을 출시할 때마다 팀이 테스트 케이스를 유지하고 보수하는 비용도 늘어난다.
  • 그럼에도 테스트 슈트가 없으면 개발자는 자신이 수정하느 코드가 제대로 도는지 확인할 방법이 없다.
  • 테스트 코드는 실제 코드 못지 않게 중요하다.

테스트는 유연성, 유지보수성, 재사용성을 제공한다.

  • 테스트 코드를 깨끗하게 유지하지 않으면 결국은 잃어버린다.
  • 테스트 케이스가 없으면 실제 코드를 유연하게 만드는 버팀목도 사라진다.
  • 단위 테스트는 코드에 유연성, 유지보수성, 재사용성을 제공하는 버팀목이다.
  • 테스트 커버리지가 높을 수록 버그가 생길 수 있다는 공포가 줄어든다.
  • 테스트 케이스가 있으면 변경이 쉬워진다.
  • 반대로 테스트 코드가 지저분하면 코드를 변경하는 능력이 떨어지며 코드 구조를 개선하는 능력도 떨어진다. (실제 코드도 지저분해진다.)

깨끗한 테스트 코드를 만들기 위한 조건

  • 가독성을 실제 코드보다 테스트 코드에 더더욱 중요하다.
  • 테스트 코드는 최소의 표현으로 많은 것을 나타내야 한다.
//request에 대한 response를 테스트하는 테스트.
//나쁜 예시 - 테스트 내용에 crawler, PathParser의 함수가 여러번 호출되어 테스트 의도를 헷갈리게한다.
public void testGetPageHieratchyAsXml() throws Exception {
  crawler.addPage(root, PathParser.parse("PageOne"));
  crawler.addPage(root, PathParser.parse("PageOne.ChildOne"));
  crawler.addPage(root, PathParser.parse("PageTwo"));
  
  request.setResource("root");
  request.addInput("type", "pages");
  Responder responder = new SerializedPageResponder();
  SimpleResponse response = (SimpleResponse) responder.makeResponse(new FitNesseContext(root), request);
  String xml = response.getContent();
  
  assertEquals("text/xml", response.getcontentType());
  assertSubString("<name>PageOne</name>", xml);
  assertSubString("<name>PageTwo</name>", xml);
  assertSubString("<name>ChildOne</name>", xml);
}

//BUILD-OPERATE-CHECK 패턴으로 진짜 필요한 자료 유형과 함수만 사용 (의미 있는 함수 이름으로 내용을 쉽게 짐작할 수 있음)
public void testGetPageHierarchyAsXml() throws Exception {
  makePages("PageOne", "PageOne.ChildOne", "PageTwo");
  
  submitRequest("root", "types:pages"); 
  
  assertResponseIsXml();
  assertResponseContains("<name>PageOne</name>", "<name>PageTwo</name>", "<name>ChildOne</name>");
}

도메인에 특화된 언어(Domain Specific Language)

  • 도메인 특화 언어(DSL)는 특정한 분야에 최적화된 프로그래밍 언어이다.
  • 도메인에 따라 조율된 언어를 사용하기 때문에 중요하지 않은 복잡한 요소에서 필수 요소만 분리할 수 있다.
  • 흔히 쓰는 시스템 조작 API를 사용하는 대신 API 위에 함수와 유틸리티를 구현한 후 이를 사용하므로 테스트 코드를 짜기도 읽기도 쉬워진다.
  • 이렇게 구현한 함수와 유틸리티는 테스트 코드에서 사용하는 특수 API가 된다. (테스트를 구현하는 당사자와 테스트를 읽을 독자를 도와주는 테스트 언어이다.)
  • 테스트 API는 잡다하고 세세한 사항으로 범벅된 코드를 계속 리펙터링하다가 진화되는 API이다. 즉, 테스트 코드도 리펙터링 해야한다.

이중 표준

  • 테스트 API 코드에 적용하는 표준은 실제 코드에 적용하는 표준과 확실히 다르다.
  • 테스트 코드는 테스트 환경에서 돌아가는 코드이므로 실제 코드만큼 효율적일 필요는 없다.
  • 성능보다는 가독성에 많은 투자를 하라.
//나쁜 예시 - 여러 개의 assert문과 각 assert문에서 호출되는 함수들 때문에 읽기 어렵다.
@Test
public void turnOnLoTempAlarmAtThreashold() throws Exception {
  hw.setTemp(WAY_TOO_COLD);
  controller.tic();
  assertTrue(hw.heaterState());
  assertTrue(hw.blowerState());
  assertFalse(hw.coolerState());
  assertFalse(hw.hiTempAlarm());
  assertTrue(hw.loTempAlarm());
}

//개선 - wayTooCold함수로 캡슐화하여 외부 코드를 숨기고 getState의 문자열 의미만 알면 쉽게 이해할 수 있게 하였음.
@Test
public void turnOnLoTempAlarmAtThreshold() throws Exception {
  wayTooCold();
  assertEquals("HBchL", hw.getState());
}

//getState함수 - 컴퓨터 자원과 메모리가 제한적인 실제 환경에서는 StringBuffer가 좋을 수 있으나 테스트 환경은 그렇지 않다. 가독성이 좋은게 우선이다.
public string getState() {
  String state = "";
  state += heater ? "H" : "h";
  state += blower ? "B" : "b";
  state += cooler ? "C" : "c";
  state += hiTempAlarm ? "H" : "h";
  state += loTempAlarm ? "L" : "l";
  return state;
}

테스트 당 개념 하나

  • JUnit으로 테스트 코드를 짤 때는 가급적이면 함수마다 assert 문을 단 하나만 사용해야 한다.
  • assert 문이 단 하나인 함수는 결론이 하나라서 코드를 이해하기 쉽고 빠르다.
  • 함수 하나에 여러 assert 문을 넣어도 된다. 하지만 assert 문 개수는 줄일수록 좋다.
//testGetPageHieratchyAsXml를 테스트 단위로 분리
public void testGetPageHierarchyAsXml() throws Exception {
  givenPages("PageOne", "PageOne.ChildOne", "PageTwo");
  
  whenRequestIsIssued("root", "types:pages");
  
  thenResponseShouldBeXML();
}

public void testGetPageHierarchyHasRightTags() throws Exception {
  givenPages("PageOne", "PageOne.ChildOne", "PageTwo");
  
  whenRequestIsIssued("root", "types:pages");
  
  thenResponseShouldContain("<name>PageOne</name>", "<name>PageTwo</name>", "<name>ChildOne</name>");
}

//TEMPLATE METHOD 패턴을 사용 - 중복을 제거할 수 있지만 테스트를 이해하기 위해 이곳저곳 찾게 만든다.
@Before
public void giveCondition(){
  givenPages("PageOne", "PageOne.ChildOne", "PageTwo");
  
  whenRequestIsIssued("root", "types:pages");
}

public void testGetPageHierarchyAsXml() throws Exception {
  giveCondition();
  
  thenResponseShouldBeXML();
}

public void testGetPageHierarchyHasRightTags() throws Exception {
  giveCondition();
  
  thenResponseShouldContain("<name>PageOne</name>", "<name>PageTwo</name>", "<name>ChildOne</name>");
}

 

FIRST

  • 깨끗한 테스트는 다음 다섯가지 규칙을 따른다.
    • Fast : 테스트는 빨리 돌아야 한다. 테스트가 느리면 자주 돌림 엄두가 나지 않고, 초반에 문제를 찾아 고치지 못한다. 결과적으로 코드 품질이 망가지게 된다.
    • Independent : 각 테스트는 서로 의존하면 안된다. 각 테스트는 독립적으로, 어떤 순서로 실행해도 괜찮아야 한다.
    • Repeatable : 테스트는 어떤 환경에서도 반복 가능해야 한다. 테스트가 돌아가지 않는 환경이 하나라도 있다면 테스트가 실패할 이유를 둘러댈 변명이 생긴다.
    • Self-Validating :  테스트는 성공 아니면 실패로 결과를 내야 한다. 통과 여부를 알려고 로그 파일을 읽게 만들어서는 안된다. 테스트가 스스로 성공과 실패를 가늠하지 않는다면 판단은 주관적이 되며 지루한 수작업 평가가 필요하게 된다.
    • Timely : 테스트는 적시에 작성해야 한다. 단위 테스트는 테스트하려는 실제 코드를 구현하기 직전에 구현한다. 실제 코드를 구현한 다음에 테스트 코드를 만들면 테스트가 어렵도록 실제 코드를 설계할 수도 있다.

정리

  • 테스트 코드는 실제 코드만큼이나 중요하다.
  • 테스트 코드는 실제 코드의 유연성, 유지보수성, 재사용성을 보존하고 강화한다.
  • 테스트 코드는 지속적으로 깨끗하게 관리해야 한다. 
  • 테스트 API를 구현해 도메인 특화 언어(DSL)을 만들면 테스트 코드를 짜기 쉬워진다.
  • assert문은 적을수록 코드가 읽기 쉽고 빨라진다.
  • FIRST의 규칙을 따르는 깨끗한 테스트 코드를 작성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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