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발서적/Head First Design Patterns
[Design Pattern] 상태 패턴 (State Pattern)
Heang Lee
2021. 12. 24. 14:24
이 글은 에릭 프리먼의 'Head First Design Patterns'를 읽고 TIL(Today I Learned)로써 정리한 내용을 기록하는 글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책을 통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알라딘: Head First Design Patterns (aladin.co.kr)
상태 패턴 (State Pattern)
상태 패턴은 객체의 내부 상태가 바뀜에 따라 객체의 행동을 바꿀 수 있는 디자인 패턴입니다.
각 상태마다 클래스를 분리하여 정의하고, 구성 관계를 통해 여러 상태 객체를 바꿔가면서 사용함으로써 클라이언트는 Context의 메소드를 호출하는 것 만으로도 상태 관련 작업을 처리할 수 있습니다.
//State 인터페이스
public interface State {
public void insertQuarter();
public void ejectQuarter();
public void turnCrank();
public void dispense();
}
//Context 클래스
public class GumballMachine {
State soldOutState;
State noQuarterState;
State hasQuarterState;
State soldState;
State state = soldoutState;
int count = 0;
public GumballMachine(int numberGumballs) {
soldOutState = new SoldOutState(this);
noQuarterState = new NoQuarterState(this);
hasQuarterState = new HasQuarterState(this);
soldState = new SoldState(this);
this.count = numberGumballs;
if (numberGumballs > 0) {
state = noQuarterState;
}
}
public void insertQuarter() {
state.insertQuarter();
}
public void ejectQuarter() {
state.ejectQuarter();
}
public void turnCrank() {
state.turnCrank();
state.dispense();
}
void setState(State state) {
this.state = state;
}
void releaseBall() {
System.out.println("A gumball comes rolling out the slot...");
if (count != 0) {
count = count - 1;
}
}
}
//ConcreteState 클래스들
public class HasQuaterState implements State {
GumballMachine gumballMachine;
public HasQuaterState(GumballMachine gumballMachine) {
this.gumballMachine = gumballMachine;
}
public void insertQuarter() {
System.out.println("동전은 한 개만 넣어주세요.");
}
public void ejectQuarter() {
System.out.println("동전이 반환됩니다.");
gumballMachine.setState(gumballMachine.getNoQuarterState());
}
public void turnCrank() {
System.out.println("손잡이를 돌리셨습니다.");
gumballMachine.setState(gumballMachine.getSoldState());
}
public void dispense() {
System.out.println("알맹이가 나갈 수 없습니다.");
}
}
public class SoldState implements State {
public void insertQuarter() {
System.out.println("잠깐만 기다려 주세요. 알맹이가 나가고 있습니다.");
}
public void ejectQuarter() {
System.out.println("이미 알맹이를 뽑으셨습니다.");
}
public void turnCrank() {
System.out.println("손잡이는 한 번만 돌려주세요.");
}
public void dispense() {
gumballMachine.releaseBall();
if(gumballMachine.getCount() > 0) {
gumballMachine.setState(gumballMachine.getNoQuarterState());
} else {
System.out.println("out of gumballs!");
gumballMachine.setState(gumballMachine.getSoldOutState());
}
}
}
....